[TDD]숫자야구게임 연습

테스트 주도 개발(Test Driven Development)로 숫자야구게임을 구현해보았다.

1시간 30분동안 “실패-성공-리팩토링“의 과정을 거치며 최범균님이 구현한 결과와

비교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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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패 => 성공 => 리팩토링”에서 “실패“과정을 따로 확인하지 않은 적이 많다.                   이것은 실제로 보폭을 넓게 가지고 갔다기보다 테스트코드를 만들 때 “성공“시키기           위해 구현을 먼저 시작한 경우가 많다는 뜻이다.

2. 적절한 시기에 리팩토링이 잘 되지 않았다.

3. 실제 구현에 대한 로직이 세련되지 못하다.

4. 그리고, 전에 범균님 동영상을 보지 않고 구현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ㅎㅎ

5. IntelliJ는 Eclipse에 비해 리팩토링기능은 더 뛰어나고 테스트코드 실행속도는                  훨씬 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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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균님 동영상을 이전에 보고 구현한 결과, 동영상 속의 결과물이 떠올라

제대로 내 생각을 구현에 넣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혹시나, TDD로 숫자야구게임을 구현해 보고 싶다면 꼭 먼저 구현해보고 범균님

동영상을 봤으면 하는 생각이다.

TDD로 개발할 때 개발속도나 설계상의 미흡한 점은 연습을 하면 할수록 보완되리라

생각된다.

그리고 이렇게 TDD로 구현을 완료하고 남은 테스트코드가 추후 유지보수시에도 훌륭한

문서가 될 것이기 때문에 꾸준한 TDD연습이 필요함을 느꼈다.

[참고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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