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팩토링]리팩토링 사례 공유 모임 후기

저번달에 범균님과 함께 리팩토링했던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 앱에  대한 내용을

6월 27일 저녁에 오프라인에서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해당 내용은 범균님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30627_200654

리팩토링 내용은 크게 아래와 같다.

  • 클래스/인터페이스/메서드/필드등을 의미있는 이름으로 변경
  • 객체생성을 빌더패턴으로 전환함으로서 중복코드 제거
  •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기 위해 HTML파싱과 관련된 일부기능 분리
  • 각 액티비티에서 직접적으로 의존하고 있던 데이터공급객체를 Factory클래스를  사용해서 의존성 제거함
  • 여기저기 흩어져있던 파일관련기능을 한 곳으로 모아 응집도 높임

모든 내용을 발표하는데 1시간 반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했지만, 의외로 1시간도 되지 않아

발표가 끝났다. 그리고, 짧게나마 발표내용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 왜 set메서드를 쓰면 좋지 않은가? 꼭 써야될 경우도 있지 않을까?
  • Lombok을 쓴 도메인 클래스는 왜 Entity클래스가 아니고 DTO에 가까울까?
  • Entity라고 부를만한 도메인클래스의 조건은 무엇인가?

개인적으로, 토론이 너무 짧은시간 동안 진행되서 아쉬웠다.

뭔가 서로간의 피드백을 주고 받으면서 깊은 대화들이 오갔으면 하는 바램이었지만,

아쉬움을 뒤로 하고 차근차근 한걸음씩 내딛는 것도 의미있다고 생각했다.

범균님 블로그 자료 맨 마지막 장에 보면 리팩토링을 하고 싶어도 같이 할 선후배 동료가

없을 때, “흔쾌히 같이 해보자“라고 하는 반가운 광고가 실려있다.

생각있으신 분은 연락해서 한번 직접 리팩토링을 같이 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되리라

생각한다. 내가 이번에 리팩토링을 하면서 많이 느끼고 배운것처럼 말이다.

그렇게 해서 조직에 있는 한사람 한사람이 조금씩 변화하고 성장해서, 그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함께 발전해 나가는 범균님의 바램이 꼭 현실로 이뤄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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